고르다공지사항

뒤로가기
제목

대한통운 내부사정으로 인한 배송지연안내

작성자 고르다(ip:)

작성일 2018-11-06 22:03:12

조회 177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제2 택배대란' 오나… CJ대한통운 대전터미널, 300만 상자 발 묶여

뉴데일리 경제님의 프로필 사진

2018.11.06. 13:18343 읽음

상차 사고 대전터미널 가동 중단, 배송지연 속출
재가동까진 최대 두 달, 연말 물량처리 비상

▲배송 작업 중인 택배기사(본문 내용과 상관 없음) ⓒ 뉴데일리 공준표

CJ대한통운이 대전 터미널 가동 중단으로 곤경에 빠졌다. 지난 30일 대전지방 노동청의 명령에 따라 터미널 가동이 중단된 후 작업장엔 약 300만 상자의 택배가 쌓여있는 상황이다. 대전 터미널은 매일 CJ 전체 택배량의 약 35%를 처리하는 주요 시설이다.

작업 중단은 지난 29일 택배 상차작업을 하던 30대 근로자가 사망한 사고에서 비롯됐다. 지난 8월엔 20대 상하차 아르바이트생이 감전사로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같은 터미널에서 사망 사고가 연달아 발생하자 지역 노동청은 작업 중단 명령을 내렸고, 고용노동부에선 전국 12곳 CJ 택배 터미널의 안전 실태를 들여다보기로 했다.

터미널 가동 중단으로 지역 곳곳에선 배송 지연으로 인한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CJ는 현재 배송지연을 최소화하기 위해 곤지암, 옥천, 청원 허브 터미널을 추가 가동하고 있지만 상황을 수습하기엔 어려움이 크다.

현재 신선식품 등 당일배송이 필요한 일부 제품들은 발송처리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물량 처리가 원활하지 않자 지역 대리점도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곧 다가올 연말에 폭증할 물량을 어떻게 처리할지도 고민이 크다.

김종철 CJ대한통운 대리점연합회장은 “(대전 터미널) 가동 중단 일주일 째인 현재 약 300만 상자의 택배와 400대의 간선 차량이 현장에 묶여 있는 상황이며, 타 지역 대체 터미널로 물량을 분산해도 처리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면서 “지역 곳곳에서 발생하는 소비자 불만, 화주 이탈로 인한 어려움이 크며, 각 지역 대리점과 기사들의 불만도 상당하다”고 말했다.

대전 터미널 가동 재개까지는 최대 두 달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작업 재개는 본사의 사고 재발 방지 대책 수립과, 이에 대한 노동청의 검토로 이뤄진다. CJ가 대책과 함께 작업 중지 해제를 요청하면, 대전노동청은 4일 내 심의위원회를 개최해 이를 검토하게 된다.

대전노동청 관계자는 “통상 작업 중단 명령 후 시설 재가동까진 한 두 달의 시간이 걸린다”면서 “본사 측에서 사고 방지 대책을 제출하면 4일 내 심의위원회를 개최해 재가동을 결정하게 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오는 21일엔 택배노조가 파업을 계획하고 있어 배송 지연이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보인다. 주로 CJ대한통운 소속 기사로 이뤄진 택배노조는 약 1000명이 참여하는 배송거부 파업을 준비 중이다. 노조는 배송거부를 통해 CJ대한통운과의 교섭을 요청한다.

지난 7월 경남지역 노조원의 파업으로 배송 지연이 발생했던 것처럼, 이번에도 각 지역에서 비슷한 상황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대전허브터미널이 정상화될 때까지 대체 터미널 등을 통해 배송에 차질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안전사고 발생에 대해 진심 어린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향후 같은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한 현장 점검과 개선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답했다.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newdaily.co.kr
[자유민주·시장경제의 파수꾼 – 뉴데일리 newdaily.co.kr]
Copyrights ⓒ 2005 뉴데일리뉴스 -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평점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 CUSTOMER CENTER
  • 고객센터 안내
  • 1800-7972
  • 평일 am10:00~pm 05:00
    점심시간 Pm 12:00~pm 01:00
  • GOREDA GUID
  • 입금계좌안내 /국민 예금주: 박민정(미다컴퍼니)
  • 962701-01-431997